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구조적 방법론 : 전체 시스템을 기능에 따라 나누어 개발하고, 이를 통합하는 분할과 정복 접근 방식의 방법론
정보공학 방법론 : 정보시스템 개발에 필요한 관리 절차와 작업 기법을 체계화한 방법론. 개발주기를 이용해
대형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체계적인 방법론
객체 지향 방법론 : 객체라는 기본 단위로 시스템을 분석 및 설계하는 체계적인 방법론
복잡한 현실 세계를 사람이 이해하는 방식으로 시스템에 적용하는 방법론
컴포넌트 기반 방법론(CBD) : 소프트웨어를 구성하는 컴포넌트를 조립해서 하나의 새로운 응용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방법론
애자일 방법론 : 절차보다는 사람이 중심이 되어 변화에 유연하고 신속하게 적응하면서 효율적으로 시스템을
개발할 수 있는 신속 적응적 경량 개발 방법론
개발 과정의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모색한 방법론
제품 계열 방법론 : 특정 제품에 적용하고 싶은 공통된 기능을 정의하여 개발하는 방법론
임베디드 소프트웨어를 작성하는데 유용한 방법론
TDD(Test Driven Development) : 작성해야 하는 프로그램에 대한 테스트(코드)를 먼저 수행하고,
이 테스트(코드)를 통과할 수 있도록 실제 프로그램의 코드를 작성한다는 원리
XP 가치 (12가지중 중요5가지)
짝 프로그래밍 : 개발자 둘이서 짝으로 코딩하는 원리
지속적인 통합(CI) : 매일 여러번씩 소프트웨어를 통합하고 빌드해야 한다는 원리
메타포어 : 공통적인 이름 체계와 시스템 서술서를 통해 고객과 개발자 간의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한다는 원리
테스트 기반 개발(TDD) : 작성해야 하는 프로그램에 대한 테스트를 먼저 수행하고, 이 테스트를 통과 할 수
있도록 실제 프로그램의 코드를 작성한다는 원리
리팩토링 : 프로그램의 기능을 바꾸지 않으면서 중복제거, 단순화 등을 위해 시스템 재구성한다는 원리
이외에도 공동 코드 소유, 계획 세우기, 작은 릴리즈, 간단한 디자인, 40시간 작업, 고객 상주, 코드 표준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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