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어문(control statement) : 프로그램의 흐름을 바꾸는 역할을 하는 문장들
조건문 - if, switch
조건식의 연산결과에 따라 실행할 문장이 달라져서 프로그램의 실행흐름을 변경할 수 있음
처리할 경우의 수가 많을 때는 switch문이 효율적, but if문보다 제약이 많음
if문
만일(if) 조건식이 참(true)이면 괄호 {} 안의 문장들을 수행하라는 의미
ex)
if (조건식) {
// 조건식이 참(true)일 때 수행될 문장들을 적는다
}
※ 자바에서 조건식의 결과는 반드시 true or false이어야 한다
블럭 { } : 괄호 { } 를 이용해서 여러 문장을 하나의 단위로 묶을 수 있는 것
switch문
하나의 조건식으로 많은 경우의 수를 처리 할 수 있음
① 조건식 계산
② 조건식 결과와 일치하는 case문 이동
③ 이후의 문장들을 수행
④ break문이나 switch문의 끝을 만나면 switch문 전체를 빠져나간다
switch문의 제약조건
1. switch문의 조건식 결과는 정수 또는 문자열이어야 한다
2. case문의 값은 정수 상수만 가능하며 중복되지 않아야 한다
Math.random() : 난수를 얻기 위해서 사용, 이 메서드는 0.0이상 1.0미만 사이의 범위에 속하는 하나의 double 값을 반환한다 (0.0은 범위에 포함되고 1.0은 포함되지 않는다)
char 타입은 하나의 문자를 다루기 위한 것, char 타입의 값은 사실 문자가 아닌 정수(유니코드)로 저장
'Backend > Java'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바의 정석 정리(20) - 반복문 ② (0) | 2022.06.03 |
---|---|
자바의 정석 정리(19) - 반복문 ① (0) | 2022.06.01 |
자바의 정석 정리(17) - 논리, 그 외 연산자 (0) | 2022.05.28 |
자바의 정석 정리(16) - 비트 연산자 (0) | 2022.05.28 |
자바의 정석 정리(15) - 비교 연산자 (0) | 2022.05.27 |